설문조사 이든 빅데이터 이든 4가지 척도로 변수(Variable 또는 Feature)가 구성됩니다. 물론 특수한 형태의 데이터로 이미지형태, 동영상형태의 비정형데이터도 있을 수 있습니다.
1. 명목척도(nominal scale)
명목척도는 단순히 어떤 대상의 내용이나 특성을 분류하거나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 척도입니다. 예를 들면 성별, 결혼여부, 여가활동에 해당하는 것으로 남자를 나타내는 숫자 ‘1’과 여자를 나타내는 숫자 ‘2’는 그 크기에 있어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2. 서열척도(ordinal scale, ranking scale)
순위척도라고도 하는데 명목척도에 비해 이름 그대로 순위가 있는 척도를 말합니다. 숫자의 크기로 그 상대적인 의미는 알 수 있는 척도입니다. 예를 들면 학력, 회사에 대한 만족도, 임금보수체계에 대한 만족도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이 척도에 있어 아주 좋다라고 생각하는 정도가 아주 나쁘다라고 생각하는 경우보다 5배 정도로 좋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3. 구간척도(interval scale)
구간척도는 순위 뿐만 아니라 측정치간의 차이에 대해서도 그 의미가 있는 척도입니다. 예로서는 I.Q점수, 온도를 들 수 있습니다. 기온 5도가 기온 1도보다 4도가 높다는 것은 의미가 있으나 5배가 높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4. 비율척도(ratio scale)
비율척도는 구간척도가 가지는 특성 외에 절대원점이라는 개념을 갖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통계기법은 구간척도와 같습니다. 예를 들면 길이, 면적, 연령, 월평균 급여액과 같은 척도로서, 연령의 경우 30세는 20세의 1.5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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