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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이든 빅데이터 이든 4가지 척도로 변수(Variable 또는 Feature)가 구성됩니다. 물론 특수한 형태의 데이터로 이미지형태, 동영상형태의 비정형데이터도 있을 수 있습니다.

 

1. 명목척도(nominal scale)

명목척도는 단순히 어떤 대상의 내용이나 특성을 분류하거나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 척도입니다. 예를 들면 성별, 결혼여부, 여가활동에 해당하는 것으로 남자를 나타내는 숫자 1’ 여자를 나타내는 숫자 2’는 그 크기에 있어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2. 서열척도(ordinal scale, ranking scale)

순위척도라고도 하는데 명목척도에 비해 이름 그대로 순위가 있는 척도를 말합니다. 숫자의 크기로 그 상대적인 의미는 알 수 있는 척도입니다. 예를 들면 학력, 회사에 대한 만족도, 임금보수체계에 대한 만족도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척도에 있어 󰡒아주 좋다󰡓라고 생각하는 정도가 󰡒아주 나쁘다󰡓라고 생각하는 경우보다 5배 정도로 좋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3. 구간척도(interval scale)

구간척도는 순위 뿐만 아니라 측정치간의 차이에 대해서도 그 의미가 있는 척도입니다. 예로서는 I.Q점수, 온도를 들 수 있습니다. 기온 5도가 기온 1도보다 4도가 높다는 것은 의미가 있으나 5배가 높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4. 비율척도(ratio scale)

비율척도는 구간척도가 가지는 특성 에 절대원점이라는 개념을 갖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통계기법은 구간척도와 같습니다. 예를 들면 길이, 면적, 연령, 월평균 급여액과 같은 척도로서, 연령의 경우 30세는 20세의 1.5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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